2021년 2월 9일 화요일

[디지털마케팅] 마케팅, 용어 정리

  • 룩백윈도우 Lookback window
    전환추적 기간이란다.  광고를 통해 찾아온 앱에서 Conversion(특정 행동, 가입,구매등) 을 했을때 이전에 집행했던 해당 광고를 looklack(회고: 되돌아가 볼때) 해 보았을때 해당 광고채널이 유저의 행동에 기여를 한 채널인지를 결정한다.
    기간은 맘대로 정하는거고, 7일이라면 같은 광고ID를 가진 유저가 의미있는(실제매출에 도움이되는)  Conversion행동을 할때 그 이유가 이전의 7일이내에 집행했던 광고의 효과인지를 살펴보는거다.
    예로),15일전에 광고한 채널에서 A유저가 그냥 광고만 클릭하고 관심없어서 닫았다. 그리고 5일전에 또한번 광고한 채널에서는  광고클릭후 좀더 살펴보았지만 역시 의미있는 conversion은 하지않았다. 그리고 며칠후에 유저는 결국 사이트에 들어와서 관심있던 상품을 구매를 하게되었다. 이때, Lookback이 7일로 설정했다면 5일전에 광고한 채널이 기여한 채널이되고, 30일로 설정했다면 15일전에 광고한 채널도 기여한 채널이 된다. 
    단, 30일로 설정해도 15일전의 광고보다 5일전 광고가 유저가 마지막으로 관심을 갖게된 채널이기 때문에, 15일전의 광고채널은 의미를 축소시키는 광고중계회사들도 있다. (케바케다 아 다르고 어 다르니... 일단 광고는 많이 할수록 좋은거임) 
    따라서 짧은수록 광고비도 줄고 효과도 좋은거임.
     KPI는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로서 '핵심성과지표'에 바로 영향줌.

  •  포스트백 PostBack
    광고네트워크로 유입된 유저의 conversion(행동)을 다시 광고네트워크로 보내는 즉, 의미있는 Attribute(이런 저런 속성, 위치,시간,유저나이등등)를 다시 광고플랫폼에 보내서 해당유저가 불필요하게 같은 광고를 보지않도록 전략을 짤수 있다.
    예를 들어, 회원가입한 유저들한테는 광고채널을 보이지 않도록 하기, 가입은 했지만 좋은 상품을 못찾은 유저한테는 추천상품을 별도의 광고채널로 보여주기등.

  • 딥링크 Deeplink
    보통 앱설치나 앱의 특정 페이지를 열려면 앱에서 지정한 scheme://path(myapp://wtf?no=1818)로 접속하면 된다. URI Scheme, Universal Links, Android Applinks등 이 있는데, 만일 특정앱 설치가 되어있지 않은데도 앱내의 상품페이지로 이동하려하면 일단 앱의 설치단계로 넘어간후에 설치가 끝나면 원래 광고하려던 페이지로 이동시키는게 불가능했다.
    이렇게 상품페이지로 바로 보내기 전에 앱의 설치등등을 한후에 해당 상품페이지가 열리도록 하는방법이 Deferred Deeplink( 지연시킨다는의미) 다.
    일단 광고효과를 내기위해서 사용자환경을 정리시키는 지연작업을 한다음 그게 끝나면 광고페이지로 넘기자는 거다.
    이걸 좀 편하게 하기위해서는 Firebase의 Dynamic Link라는걸 이용하면 Deffered Deeplink도 지원하면서 플랫폼별로 딥링크의 최종목적지(광고상품페이지)를 아무때나 변경할수 있으니 그걸 쓰자.

  • IDFA, ADID
    애플의 IDFA(과거의UDID) , 구글의ADID 는 단말에 부여된 식별 ID 로서 웬만해선 변하지 않기 때문에, 광고관련 앱에서 고유식별자로 사용해서 광고의 효과 분석, 광고의 배치 등을 하고 있었다.
    애플1.4부터 앱에서 IDFA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안내창에 "너정보 광고에쓸거다. 괘않니?" 라는 메시지를 띄우도록 해서 아니요 일때는 000-000... 가 되도록 하여 광고관련 행위가 불가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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