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28일 수요일

CineMachine기

CineMachine기

Cinemachine

유니티의 카메라를 마치 전문적인 영화 카메라 움직임처럼 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셋입니다.
영화에서도 여러대의 카메라(주인공 따라가기, 레일에 따라 운직이기, 줌아웃, 카메라 변경등)을 이용해서 촬영하듯이 게임에서도 여러대의 가상 카메라를 설정해서 다양한 카메라효과를 낼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Cinemachine은 물리적인 카메라가 아니라 가상의 카메라 오브젝트를 생성하여 실제의 카메라에 연결하는 식으로 작업합니다.
따라서 여러대의 Cinemachine 카메라를 적절한 상황에서 변경하여 간단하게 카메라전환등의 효과를 표현하ㄱh Cinemachin의 설정에 따라 자연스럽게 보간(보정)이
들어간 어색하지 않은 카메라워크를 표현할수 있습니다.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Virtual Camera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Cinemachine 카메라로 여러 대의 가상 카메라를 설치해 원하는 카메라를 스위칭(변경)하여 사용할수 있습니다.
    (영화에서 자. 이번씬은 1번 카메라라, 다음대사 칠때는 2번 줌카메라)
  • Freelook Camera
    마우스 값 으로 일정 범위 내에서 자유로운 움직임이 가능해 레이싱 게임에서 자동차 뒤를
    따라가는 카메라 형식으로 사용됩니다.
  • Blend List Camera
    List 설정된 카메라들을 정해진 Blend 방식에 따라 순차적으로 전환한다.(영화에서 1번카메라 자연스럽게 멀어지면서 2번 카메라 들어가 라는 식입니다.)
  • State-Driven Camera
    게임오브젝트의 지정하여 애니메이션 스테이트가 변경될때 지정된 가상카메라가 활성되도록 합니다.
    (영화에서 주인공 대화씬에서는 근접카메라로 뛸때는 배경이 보이는 카메라로 지정)
  • ClearShot Camera
    Cinemachin 카메라에 Collider를 설정하여 게임오브젝트가 collider에 근접했을때 해당 카메라를 활성화 시킵니다. 또는 범위값으로도 설정가능합니다.
    (영화에서 주인공이 로봇에 다가가면 로봇이 보는 시선카메라로 변경)
    -Dolly Camera with Track
    영화 촬영장에서 트렉을 깔고 트렉의 경로대로 카메라를 이동시키는 효과를 낼수 있습니다.
    (카메라용 레일을 깔고 레일을 따라 이동하면서 주인공을 비추는 카메라, 즉 카메라맨이 트랙위에서 주인공 쫓아다니느라 바쁩니다.)
    -Dolly Track with Cart
    레일을 따라서 이동면서 Dolly Camera with Track와 같지만, Dolly Track with Cart는 촬영 대상의 움직임과는 상돤없이 트랙을 따라 시간의 흐름대로
    이동합니다. Dolly Camera with Track은 camera 가 트랙위에서 자유로 움직일수 있는 카메라, Dolly Track with Cart는 카트에 담겨져 트랙위를 단순히이동하는 카메라로
    생각하면 됩니다. 아, 물론 카메라는 피사체를 LookAt 으로 좔영해대상을 고정할수도 있습니다.
    (컨베이 자동이동 트랙 위에 얹힌 카메라로 주인공을 촬영 하는 카메라, 카메라맨은 카트에 앉아서 주인공만 비추면 되므로 한가합니다.)
    https://blog.devgenius.io/day-75-of-game-dev-how-to-dolly-track-a-camera-using-cinemachine-in-unity-d4bb8026943b
  • Target Group Camera
    화면에 비춰야하는 여러개의 게임오브젝트를 꼭 보여줘야 할때 사용합니다.
    (주인공과 애완동물을 항상 같이 나오도록 해야되는 씬을 연출할때 사용합니다.)
    -Mixing Camera
    여러개의 카메라(최대8개 제한)를 배치해두고 각 카메라들의 가중치를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를 결정해주는 기능입니다.물론 여러대의 VirtualCamera를 이용하는것도
    가능하지만 가중치라는 자세한 설정값으로 좀더 자연스러운 연출이 간ㅇ합니다.
    (모닥불을 가운데두고 여러명이 대화하는 씬에서 대화중인 대상에 카메라를 자연스럽게 가깝게 하는 연출이 가능합니다.)
    -2D Camera
    2D 게임 등에서 직교 뷰로된 카메라(3차원의 원근감이 없는 카메라)입니다. 유니티의 기본카메라에서는 없는 다양한 cinemachine카메라 기능을 이용할때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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